word.co.kr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재상황 및 대안모색 > word2 | word.co.kr report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재상황 및 대안모색 > word2

본문 바로가기

word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재상황 및 대안모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21:49

본문




Download :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hwp




학생들의 도덕적 학습 경험은 학교생활이라는 보다 넓은 시·공간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동일시는 다른 사람의 태도, 신념, 가치 등을 자신의 것으로 채택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property(특성)이 자신의 성격에 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바른생활과·도덕과 및 여타 교과교육을 통한 도덕교육이나 학급 공동체를 통한 도덕교육 등은 그 자체로서 매우 의의 있고 귀중한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들이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이 되려면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학생들의 도덕학습이 이루어지는 보다 넓은 맥락과 관련되지 않으면 안 된다

❐ 본론
Ⅰ. 이론(理論)적 배경

1. 정신analysis 이론(理論)에 근거한 교사-학생 관계

◇ Freud의 심리성적 이론(理論)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이론(理論)에 따르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인격교육

순서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재상황 및 대안모색에 관하여 일목용연하게 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
인간 행동의 도덕적 규제를 관장 하는 초자아는 ‘동일시’와 ‘내면화’를 통해 발달하게 된다 즉, 자아는 상반된 목적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중재역할을 수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갈등과 불안이 발생한다. …(省略)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에 관하여 일목용연하게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 서론 ……………………………………………………………………… 1
❐ 본론 ……………………………………………………………………… 1
Ⅰ. 이론(理論)적 배경……………………………………………………………… 1

1.정신analysis 이론(理論)에 근거한 교사-학생 관계 ………………………………………… 1
2.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理論)에 근거한 교사-학생간의 관계 ……………………………… 2
3. 학업과 인격의 함양 관계 ……………………………………………………………… 2

Ⅱ. 학교에서의 인격교육 상황………………………………………………3
1. 미국 ……………………………………………………………… 3
2. 한국 ……………………………………………………………… 3

Ⅲ. 인격교육 measure(방안) ………………………………………………………… 4

1. 올바른 관계 형성과 학생 개인에 대한 파악 …………………………………………… 4
2. 교사-학생 간의 결속과 모범의 능력 ……………………………………………… 5
3. 학업과 인격 ……………………………………………………………………… 5
4. 교사의 역할 …………………………………………………………………………… 7
5. 인격교육 프로그램(program]) (예시) - 경상북도 약목 초등학교 …………………………… 8

❐ 結論(결론) ……………………………………………………………………… 10


※ 참고 문헌



❐ 서론
학생들의 유덕한 인격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도덕 공동체로 운영하는 일이 필요하다.4분의 팀원분들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보고서인만큼 유익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이 때 아동은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 방법들 중의 하나로 ‘동일시’를 사용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를 다니게 됨으로써 가정 밖의 사람들, 즉 교사나 놀이 친구들과 관계를 맺게 되는데, 그들과의 생활을 통해 가정 안에서 이루어진 행동양식이 새로운 동일화와 분별을 통해서 수정이 된다 즉 이 시기는 사회적 관습과 태도를 배우게 되는 중요한 때로 성장과 교육 경험을 통해 초자아를 공고하게 한다.인격교육 ,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인문사회레포트 ,

다.

도덕교육의%20중요성과%20인격교육의%20현황%20및%20대안모색_hwp_01.gif 도덕교육의%20중요성과%20인격교육의%20현황%20및%20대안모색_hwp_02.gif 도덕교육의%20중요성과%20인격교육의%20현황%20및%20대안모색_hwp_03.gif 도덕교육의%20중요성과%20인격교육의%20현황%20및%20대안모색_hwp_04.gif 도덕교육의%20중요성과%20인격교육의%20현황%20및%20대안모색_hwp_05.gif 도덕교육의%20중요성과%20인격교육의%20현황%20및%20대안모색_hwp_06.gif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재상황 및 대안모색

Download :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hwp( 47 )


4분의 팀원분들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보고서인만큼 유익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도덕적 가치 규범을 몸에 배이게 하는데 유리한 자극을 받고 촉진되거나 아니면 방해를 받아 좌절되기도 한다.
한 교실에서 한 선생님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선생님과의 동일시를 통해서 교사의 긍정적 effect력을 수용함으로서 인격을 발달시킨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ord.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wor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