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 :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1 06:09
본문
Download : 교육과 사회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hwp
③ 학교는 지배적인 기업을 위해 노동력을 공급하며 인종, 민족, 성별 등 계급간의 분업을 강화한다. 교육과사회기능론과갈등론완성 , 교육과 사회 :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기능론적 說明(설명) : 학생들을 기존 사회제도에 適應(적응)하도록 사회화 (보수성)
-갈등론적 說明(설명) :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 (급진성)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기능
-기능理論: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구성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본다.
-갈등理論: 사회의 ‘억압적 성격’과 끊임없는 사회alteration(변화) 를 강조한다.*
2) 학교는 의식의 재생산을 위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 보울즈와 긴티스의 주장
① 학교는 적절한 작업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인지적 기능을 생산한다.
-교육은 전체 사회의 한 구성 요소이며, 전체 사회의 존속과 유지에 공헌하며, 교육에 관한 주요 사항은 ‘합의된’ 것으로 간주한다.
-사회를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의 양분 체제로 파악한다.
④ 교육조직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경제영역에서의 지배, 복종관계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노 동력을 훈련시키고 계층화하는 것이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교육과사회기능론과갈등론완성
교육과 사회 :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교육이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 존속시키는 데 공헌하고 있으며 피지배집단에게 순종과 복종을 주입시키며, 계급을 재생산하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② 학교는 직업의 위계질서에 쉽게 통합될 수 있는 인성적 characteristic(특성)과 의식을 생산한다.
*어떤 학교에서는 장차 학생들에게 그들의 지위에 복종하도록 유순함을 가…(skip)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교육과 사회 :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
Download : 교육과 사회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hwp( 57 )
다.교육과 사회 :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에 대한 입니다.
1) 라이머 (E. Reimerw)의 주장(현재의 학교 교육에 대해 매우 비판적임)
첫째: 학생을 감독, 보호하는 기능
둘째: 사회적 역할을 선별하는 기능
셋째: 理論이나 원리 혹은 사상을 주입시키는 기능
넷째: 일반적인 기술과 지식을 개발, 함양한다는 통상적인 의미의 교육기능
*현실적으로 교육체제는 순종하는 성인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아동들을 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