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19:45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hwp
그는 개인의 능력과 사회 문화권의 요구 간의 접점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따라 총 여덟 단계로 발달이 진행된다고 보았다.
1단계(영아기)는 신뢰 대 불신 단계로 유아가 세상에 대한 신뢰 관계를 수립하는 시기이다. 문화와 개인 간의 이런 관계에 대한 강조는 발달에 대한 ‘심리사회적 theory ’ 을 제기하게 되었다. 정서적 變化(변화)와 그들의 사회 環境에대한 관계는 모든 사회에서 유사한 패턴을 따른다. 그 단계는 상호 의존적이고, 다음 단계의 성취는 이전의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는지에 달려있다 Erikson은 개인이 각 단계에서 ‘발달적 위기’에 직면한다고 주장한다. Erikson 은 발달을 목표(goal), 관심, 성취 그리고 위험을 내포하는 일련의 단계를 통과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2단계(유아기)는 자율성 대 수치 단계로 자신의 의지와 통제력을 발달시킨다. 4단계(후기 아동기)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연마하여 역량감을 키우…(생략(省略))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 ,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
교육심리학-Erikson의,성격발달이론에,대하여,설명하고,이를,적용하여,자신의,성격발,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다.
Download :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hwp( 57 )
설명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
Erikson의 성격발달theory 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달과정에 대하여 자서전을 쓰듯이 작성하시오.
1.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theory 개요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theory 은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단계에 비해 사회 문화적 요소를 강조했으며, adolescent(청소년)기 이후의 발달 역시 제안했다는 점에서 매우 풍부한 고전적 발달 theory 으로 알려졌다. 3단계(초기 아동기)는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로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에 관여함으로써 목표(goal)감과 가치를 추구한다. 초기 단계에서의 건강하지 못한 문제 해결은, 종종 이후 단계에서 손상이 회복될 수 있을지라도, 人生 전반에 걸쳐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effect(영향) 을 갖는다.
Erikson은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같은 욕구를 갖고 있으며 각 사회는 어떤 방식으로든 그러한 욕구를 채워 줄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 위기는 긍정적 대안과 또한 잠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대안 간의 갈등을 포함한다. 개인이 각 위기를 해결하는 방식은 개인의 자아상과 사회를 보는 눈에 지속적인 effect(영향) 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