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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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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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은 개화의 흐름 속에서 한국의 전통적인 유학과 도덕을 지켜 나가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으며, 1946년 성균관대학의 설립으로 그 전통은 계승되었다. 하나는 문묘를 중심으로 하는 유교이념의 수호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명륜당(明倫堂)을 중심으로 하는 고급문관관료를 양성하는 교육적인 기능이다. 이는 왕권과 교권이 분리되어 있던 서양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다. 조선의 성균관과 이와 더불어 서원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에 따른 특징과 더불어 현재 대학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조선왕조는 유교국가였기 때문에 공자의 제사에는 국왕이 직접 주관하게 되었다. 갑오개혁이 단행되면서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근대적인 교육개혁이 추진되면서 일정한 변모를 겪게 되었다. 문묘의 제사를 석전제라 하는데 정규적인 석전제는 봄, 가을에 행하게 되어 있었다.
문묘의 주향(主享)은 공자였다. 이들은 모두 china과 조선의 유교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들이었다.
우리나라 대학을 시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대학의 역할과 현재 대학의 문제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조선시대의교육에대하여1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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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선정이유
2. 조선시대 교육의 형태
3. 조선의 성균관의 history
4. 성균관
1) 문묘(文廟)와 유교이념
2) 성균관의 교육
3) 성균관의 학관
4) 성균관 유생의 생활과 활동
5) 성균관의 경제적 기반
5. 서 원
1) 서원의 명칭
2) 서원의 설립배경
3) 서원의 흐름
4) 서원의 운영과 교육
5) 서원의 쇠퇴
6.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성균관과 서원의 간단 비교
7. conclusion
1894년의 갑오개혁은 성균관의 history에서 중요한 굴절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문묘에는 공자를 비롯한 china 성현들과 본국 유현들을 정위, 양위, 동서전, 동서 무에 나누어 모시고 있었다.
4. 성균관
1) 문묘(文廟)와 유교이념
조선시대 성균관은 크게 두 가지 주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조선왕조에서도 제정일치의 관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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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설명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하여
우리나라 대학을 시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대학의 역할과 현재 대학의 문제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조선의 성균관과 이와 더불어 서원에 관련되어 살펴보고 그에 따른 특징과 더불어 현재 대학에 관련되어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