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학습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5 18:22
본문
Download : 순환학습 모형.hwp
순환학습모형 , 순환학습 모형법학행정레포트 ,
,법학행정,레포트
1. 도입이유
과학 수업은 학생들이 쉽게 어려워하며 기피하기 쉽고 단순히 암기과목이 될 확률이 높다.
2. 歷史 및 배경
1) 고전적 순환 학습 모형
(1) 사상배경: Dewey의 사고 과정
(2) 주도자: Heiss, Obourn, Hoffman
2) 근대적 순환 학습 모형
(1) SCIS 호로그램
① 배경: Piaget의 발달 원리, 과학교육과정 개혁운동
② 주도자: Karplus
③ 아동의 지적 발달과 과학 槪念의 이해에 초점
④ 環境과 능동적 상호작용, 개인 직관을 통한 문제접근, 시행착오를 통한 지식 발견 중시
(2) Lawson의 순환 학습 모형
① 오槪念 연구결과 검토, 수용
② 적절한 순환학습의 사용은 선槪念의 표출과 이에 대한 토론 및 논쟁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켜 보다 적절한 槪念과 사고양태를 발달시킨다고 생각
③ 사상적 배경
Piaget의 인식론: 인지적 비평형, 인지구조의 자율조정, 環境과의 상호작용의 중시
Ausubel의 학습심리학: 선槪念, 기존사고유형 중시, 새로운 槪念과 탐색 경험간의 관련성 추구
Gestalt 심리학: 가설 연역적 방법을 통한 선槪念의 정당성 검증, 직접 경험 중시
3. 순환 학습의 가정
1) 개인적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신념 형성-> 과학적인 theory 과는 다른 경우가 있음
2) 대안적 신념(오인)은 학습에 의해서 과학적 槪念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됨
3) 인지적 갈등 상태, 지적 비평형 상태 -> 오인 제거 가능
4) 지적 갈등 경험+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 -> 사고력 발달
5) 논쟁 -> 특수한 사고의 내면화가 이루어진다. 그래서 재밌으며 창의력을 기를 수 있고 槪念 도입 및 응용에 주안점을 맞출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찾게 되던 중 순환 학습 모형을 찾을 수 있었다.
Download : 순환학습 모형.hwp( 83 )
순환학습모형




순서
설명
순환학습 모형
과학 수업 방식의 하나인 순환학습 모형에 대해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과학 수업 방식의 하나인 순환학습 모형에 대해 分析(분석)한 리포트입니다.
6) 순환학습의 3단계: 탐구, 용어도입, 槪念응용
7) 학생들의 선입 槪念, 槪念적 오류 등을 표현…(skip)
레포트/법학행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