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2:00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론.hwp
유아교육의 정이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알아야 한다.
유아교육론






설명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정이
가. 교육의 의미
유아교육이란 유아기 아동을 위한 교육을 말한다.
유아교육의 개념,사상,유아기발달,종일제 유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I. Kant(1724 - 1804)는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 J. H Pestalozzi(1746-1827)는 인간의 조화적 발전 , J. Dewey(1859 - 1952)는 교육은 생활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정이들은 교육이란 단지 지식축적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소질계발에만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육이란 그것뿐만 아니라 가치관, 태도, 성격property(특성), 사고력, 자아 정이 등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들을 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되어진다.
인간의 바른 성장은 형식적 교육과 비 형식적 교육이 조화를 이루어 나갈 때 가능한 것이다.
교육의 의미는 각 시대와 학자들마다 다르게 표현되어 왔다. 정범모의 [교육과 교육학](1974)에선 교육이란 인간행동에 대한 계획적인 변화라고 하였다. 한편 비 형식적 교육이란 광의의 교육으로 사회도처에서 이루어지며 자연발생적이고 무의도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교육기관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 그 밖의 environment(환경) 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듀이(J. Dewey)는 교육을 형식적 교육(formal education)과 비 형식적교육(informal education)으로 구분하고 있다
형식적 교육이란 협의의 교육으로 학교교육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목표(goal)를 설정하고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유아교육론 , 유아교육론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Download : 유아교육론.hwp( 98 )
다.
나. 유아교육의 정이
1) 유아기의 범주
우리나라 교육학용어 사전(배영사, 198l)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대상을 초등 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의 아동으로 규정했는데 초등학교 교육과의 연계성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그 대상이 만2세부터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아동을 위한…(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육의 concept(개념),사상,유아기발달,종일제 유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